2021.11.25 (목)

정평 TV

정평중 '교내 과학 탐구 프로젝트 발표 대회'

URL복사

 올 해, 정평중학교에서는 '복면가왕 행사'와 1학년을 대상으로 한 '과학 페임랩 대회' 등... 다양한 교내 활동과 대회 등이 진행되었다. 코로나로 인해서 종전보다는 많은 행사와 축제를 즐길 수는 없었지만, 색다르게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오는 2021년 9월 17~10월 27일에는 정평중 '교내 과학 탐구 프로젝트 발표 대회'가 열린다. 지난 해에도 이와 비슷한 '교내 청소년 과학 탐구 대회(과확 토론)'이 있었는데, 작년 토론은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해보자는 취지에서 실시 되었다.  2인 1팀으로, 2단계에 걸쳐 동영상 및 작품설명서 심사, 발표 및 질의응답 심사를 통해서 참가 인원의 20%를 시상했다.

 

 

 이번 '교내 과학 탐구 프로젝트 발표 대회'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희망하는 학생들은 개인별 탐구 활동 진행 보고서를 작성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참가 인원의 20%를 시상한다고 한다.

 

 대회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보고서 제출하면, 예선 심사로 대회 참가대상자 발표하고, 결선 심사와 발표하는, 총 2단계에 걸쳐서 과학교사들의 심사를 받는다. 예선 심사에서는 표절작을 걸러내고, 제출한 보고서를 각 항목별로 심사한다.  결선 심사는 제 1 과학실에서 발표 및 구술 평가를 받는다.

 

 예선 심사는 목적·이론·방법·결과·결론의 5가지 평가 영역으로, 방법과 결과의 영역이 총 100점 중 30점으로 가장 높다. 결선 심사는 발표와 구술평가 영역이, 각 각 50점으로 질문에 대한 요지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사 결과는 이알리미를 통해 안내가 되고, 결과는 10월 27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코로나로 인해 할 수 있는 교내 활동이 많은 줄어든 지금, 이번 '교내 과학 프로젝트 발표 대회'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보고서 제출은 9월 17일까지 이메일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알리미나 아래의 첨부 문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