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3 (화)

2021 정평중학교 대토론회 성공적으로 마쳐

URL복사

 지난 7월 9일 금요일 오후 4시, '2021년 1학기 정평중학교 대토론회'가 줌으로 개최되었다. 학생, 학부모, 교사 68명이 동시에 줌으로 접속해서 진행된 대토론회는 6개의 모둠 토론과 패들렛에 정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대토론회 주제는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로 진행되었다.

 1. 학생회 자치 활동 활성화 방안

 2. 학생들의 꿈과 끼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

 3.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학교 규칙 개선 방안

 4. 학생, 학부모, 교사 3주체 소통 활성화 방안

 5.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학교 문화 개선방안

 

 △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 방안에서는 학급회의 활성화, 비대면 학교 행사 진행, 정기적인 봉사활동 구체화, 캠페인 활성화 및 홍보, 참여 독려하기 등의 의견이 나왔다. 특히, 임원뿐만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캠페인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학급 회의를 통해 캠페인 주제를 선정하고 캠페인 UCC 제작하기로 했다. 캠페인 주제로, 비대면 캠페인 활동 활성화, 코로나로 인한 마스크와 비닐 장갑등의 사용으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한 캠페인을 펼치자는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 학생들의 꿈과 끼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는 방안에서는 과학 위주의 대회에서 벗어나, 다양한 대회 개최와 음·미·체 이외의 주요 과목에서도 학생들이 자신의 끼를 찾아볼 수 있도록 연구하자고 했다. 국어, 영어, 사회등의 과목에서 독서골든벨 개최, ZOOM을 이용한 e-스포츠 활동 진행, 다양한 진로수업을 통한 진로 찾기 활동, 학생 설문을 통해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 체험 확대 등의 의견을 주고 받았다.

 

 △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학교 규칙 개선 방안에서는 학급회의의 활성화를 통해 자율성 높이기, 실내화두고 다니기, 일주일에 한 번 사복 허용, 학생이 원하는 급식 메뉴 반영, 급식 자율 배식 등의 의견이 나왔다.

 

 △ 학생, 학부모, 교사 3주체 소통 활성화 방안에서는 학교 신문의 홍보를 통해 학교 소식을 알리고 소통하기, 학교 홈페이지 개선, 익명 게시판 활성화, 학생 자치회 홍보, 이알리미를 통한 알림 방법의 세분화, 학급별 밴드를 활용한 소통, 학부모 건의 게시판을 신설하자는 의견들이 나왔다.

 

 △ 학교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학교 문화 개선 방안에서는 강력한 처벌로 거리두기 강화, 급식실 질서 유지 및 줄서기를 통한 급식 문화 개선, 화장실의 냄새 문제 해결을 통한 화장실 문화개선, 예절 수업 및 캠페인을 통한 인사, 예의 문화 발전 등에 대해서 토론이 이루어졌다.

 

 이번 대토론회를 통해, 그동안 학교에서 느꼈던 불편한 점이나 문제점들을 서로 공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된 것 같았다. 앞으로도 학생, 학부모, 교사가 같이 소통할 수 있는 이런 장이 자주 마련되길 바라고, 자치적인 활동을 통해 발전하는 정평중학교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