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2 (월)

우리학교를 밝혀주는 선생님들의 비법노트-중국어편

URL복사

 

 어려서부터 학습지 등을 통해, 한자와 중국어를 접해 본 학생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중국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우리나라의 부모님들은 왜 그렇게 중국어와 한자교육에 열의를 가지고 있으며, 학교에서는 왜 교과목으로 채택해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을까?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의문을 해소하고 중국어에 대한 바른 이해와 공부법을 배우기 위해, 2학년 중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박지현'선생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다.

  선생님은 중국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중국은 역사적 · 군사적 · 경제적 · 지정학적으로 한국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맺는 나라로, 때로는 동맹국으로 때로는 적대적인 관계로 한반도와 운명을 같이할 중요한 나라입니다. 앞으로도 우리나라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은 절대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중국에 대해 더 잘 이해함으로써 중국을 견제하고, 한편으로는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으며, 우리의 힘을 강화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知彼知己百戰不殆(지피지기백전불태)’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중국을 알고, 나아가 중국과 소통하는 것은 필연적인 일이기에, 중국어를 학습하는 것은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중국어는 우리나라의 언어와 너무도 다른 언어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어려워하고 포기하기도 한다. 선생님은 그 이유를 "중국어의 성조와 한자 때문이다. 하지만, 중국어는 성조의 벽만 넘는다면 다른 어떤 외국어보다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언어이다. 또한 중국은 역사와 문화적으로 우리와 연관되는 부분이 많아, 실생활과 연관된 내용들에 흥미를 갖고 편안하게 접근하다 보면 훨씬 더 쉽고 재미있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고 조언을 했다.

 

 선생님은 우리가 중학교 생활 중 1년 동안 중국어를 학습하면서 배울 수 있는 수준은 중국어 학습의 기본기를 잡는 정도라고 했다. 청소년기에 중국어 학습의 기본기를 갖추어 둔다면, 추후에 자기주도적인 중국어 학습을 할 때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선생님은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로 생각하는 것은 "중국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중국어에 호감을 가지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업 시간에 중국에 관한 이야기와 중국 문화 체험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 유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지현'선생님은 앞으로의 수업방향에 대한 구상도 전해 주었는데, 중국어를 좀 더 깊이 학습할 수 있는 방안으로 △HSK(한어수평고시)대비반 △영화감상반 △독서토론반 △중국문화체험반 활동을 제시했다. 'HSK(한어수평고시)대비반'은 중국어 능력시험을 준비하면서 중국어의 깊이를 더할 수 있을 것이고, 중국 영화나 책을 읽으며 중국문화를 체험하게 되면 교과서를 통해서 배우는 정석적인 부분을 넘어 살아있는 중국어와 중국문화에 대해 배우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학생들이 다방면으로 중국문화를 접하면서 이해를 하게 되면, 중국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과 흥미를 더할 수 있다고도 했다.

 

 마지막으로, 선생님께 중국어란 어떤 의미인지 물어보았다.

 "나에게 중국어란 한마디로 즐거움입니다. 왜냐하면, 삶의 활력소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어를 배우는 일은 매우 즐겁고 신나는 일입니다. 시대적 · 사회적 · 문화적 변화로 새롭게 탄생되는 신조어를 배우며, 어제와 다르게 변화하는 중국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중국의 새로운 점을 알게 될 때는 벅찬 감동과 기쁨으로 가득 찹니다. 언어는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또 새롭게 탄생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에는 끝이 없습니다. 그래서 공부해도 늘 새로운 느낌을 줍니다. 여러분도 좋아하는 외국어를 선택해서 즐기듯이 공부해서 삶의 활력소로 삼아보세요.”

 

 '박지현'선생님이 말씀해주신대로, 우리 정평인들도 좋아하는 외국어를 선택해서 책 · 영화 등을 통해 다방면으로 접해보자! 그럼으로, 그 나라의 문화와 역사에 대해 알아보면서 즐겁게 살아있는 언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면 좋을 것이다!